수익형 블로그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 얼마나 잘 노출되고 선택받아 방문자를 유입시키느냐가 핵심입니다. 그래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가 매우 중요한데 현재 이를 위한 최고의 도구 중 하나가 랭크매스(Rank Math)라는 플러그인입니다. Yoast SEO, SEOPress, 올인원 SEO 등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이 있습니다만 저는 현재 랭크매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랭크매스 사용법 완전정복 시작합니다.

랭크매스 완전정복
블로그내 모든 내용은 항상 최신의 유효정보로 업데이트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최종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랭크매스(Rank Math)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어드민 접속 -> 알림판 ->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추가 -> 검색창에 ‘Rank Math’ 검색 -> 활성화

랭크매스 플러그인 검색화면

2. 포커스 키워드 정하기

랭크매스는 특히 키워드 최적화에 뛰어난 플러그인입니다. 포커스 키워드는 랭크매스에서 각 항목의 점수나 달성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키워드입니다. 다수의 키워드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앞에 ★표시가 있는 단어가 포커스 키워드입니다. 포커스 키워드가 입력되기 전에는 랭크매스 점수가 거의 책정되지 않고 포커스 키워드가 입력되는 순간 숫자가 변하면서 노란색 또는 초록색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기본 SEO 항목별 초록불 만들기

랭크매스항목
  • SEO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S. SEO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가 사용되지 않음

포커스 키워드로 설정한 단어가 동일하게 제목에 들어 있어야 합니다. 얼핏 어려울 것이 없어 보이지만 포커스 키워드를 삽입했을 때 제목이 어색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요령껏 문장을 다듬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 포커스 키워드를 변형 없이 그대로 유지 하면서 문장에서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 SEO 메타 설명 내에서 사용되는 포커스 키워드. VS. SEO 메타 설명에서 포커스 키워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 항목은 우선 ‘메타 설명’을 이해해야 합니다. ‘메타 설명’은 블로그 게시글이 검색되어 표시될 때 제목 아래 부분에 보여 지는 내용으로 보통 게시글의 첫 문단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 메타 설명 내에 포커스 키워드가 존재하면 통과입니다. 만약 포커스 키워드가 없다면 ‘스니펫 편집’을 클릭하여 새로 열리는 화면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는 게시글의 첫 문단을 자동으로 메타 설명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게시글을 작성하면서 바로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고 초점 키워드는 처음 120~160자에 나타나야 합니다.

  • URL에서 포커스 키워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 VS. URL에 사용된 포커스 키워드입니다.

랭크매스 스니펫 편집 화면에는 Permalink라고 하여 게시글의 URL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설정되는 상태를 그대로 두면 사이트 주소 뒤에 제목이 연결되면서 만들어 지는데 저는 그 부분을 영어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즉, 이 부분은 빨간불을 감수한다는 뜻입니다. URL에 한글로 포커스 키워드가 들어가면 초록불로 점수가 올라가지만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이 영어 기반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영어로 된 URL이 유리할 것 같아서입니다. 그리고 사실 URL이 한글이냐 영어냐가 검색 결과에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니까 제 마음대로 하려고요.

  • 포커스 키워드가 콘텐츠의 처음 10% 안에 포함됩니다. VS. 콘텐츠 시작부분에 포커스 키워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게시글의 시작 부분에 포커스 키워드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는 실제 방문자가 글을 읽기 시작했을 때 원하는 내용을 제대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게시물이 300단어가 넘는 경우 처음 10% 안에 포커스 키워드가 들어가야 하고 300단어 미만인 경우 300단어 전체에서 포커스 키워드를 찾게 됩니다.

  • 게시물 콘텐츠에 포커스 키워드가 있습니다. VS. 콘텐츠에 포커스 키워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항목은 게시물 전체에 포커스 키워드가 나타나는지를 체크하기 때문에 가장 쉬운 항목입니다. 직전 항목이 합격인 경우 동시에 초록불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본문 길이가 1101개 단어입니다. 잘했어 VS. 콘텐츠 길이가 500단어입니다. 최소 600개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구글은 게시글의 분량이 많을수록 주제에 대해 더 잘 설명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맞춰주는 것이 좋으나 저는 사실상 포기한 항목입니다. 초록불을 받으려면 2500단어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 포기!

4. 추가항목별 초록불 만들기

  • 부제목에 포커스 키워드가 있습니다 VS. H2, H3, H4 등과 같은 부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부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했을 때 초록불을 만들 수 있습니다. H2, H3, H4 등 부제목에 포커스 키워드가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으면 통과입니다. 참고로 H1은 제목이기 때문에 실제 게시글 본문에는 H2부터 사용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H2를 만들 때는 제목 앞에 ## 입력 후 스페이스바 한 번인 것도 아시는 거죠? 저는 처음에 몰라서 이 것 또한 헤맸답니다.

그런데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문제와 동일하게 여기서도 문맥상 포커스 키워드가 들어가면 어울리지 않거나 정말 생뚱맞다는 느낌이 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2가지입니다. SEO 위해서 요령껏 요리조리 문장을 만들어보거나 아니면 깔끔하게 초록불 포기하기!

  • 이미지 대체 속성에 포커스 키워드가 있습니다. VS. 포커스 키워드를 대체 텍스트로 사용해서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때 대신하여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사용자가 시작장애인일 경우 대체 텍스트만으로 어떤 이미지가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Keyword Density is 1.09, the Focus Keyword and combination appears 11 times. VS. Keyword Density is 2.99 which is high, the Focus Keyword and combination appears 35 times.

키워드 밀도(Keyword Density)는 게시물 본문에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사용됐는지를 말합니다. 키워드 밀도는 1~1.5%가 적당하고 초록불을 만날 수 있는 조건입니다. 키워드 밀도는 너무 낮아도 불합격이지만 너무 높아도 불합격입니다. 굳이 한 쪽을 택하라면 키워드 밀도가 낮은 편이 덜 부정적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이 항목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밀도가 높은 경우보다 작은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에 1차적으로 게시글 작성이 완료되면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면서 적절한 곳에 포커스 키워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SEO 초록불을 맞추고 있습니다.

  • URL은 58자 길이입니다. VS. URL은 85자 길이입니다. 단축하는 것을 검토해 주십시오.

이 항목은 URL의 길이 관한 내용입니다. URL 길이에 대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URL 길이가 짧을수록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URL 길이가 짧을수록 간단하고 핵심적인 단어로 요점을 표현했다고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짭고 긴 URL에 대한 Google의 공식적인 기준은 없지만 Rank Math에서는 여러 가지 테스트를 거쳐 ‘좋은’ URL의 기준을 75자 이하로 잡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75자는 게시물의 URL이 아니라 주소창에 표시 되는 전체 URL을 말합니다. 즉, 순서대로 HTTP, 도메인 이름, 구분 문자, 게시물 URL을 모두 포함하여 하나로 평가됩니다. 만약 내 블로그의 도메인 이름이 아주 길다면 전체 URL이 75자가 넘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게시물의 URL에 핵심적인 내용이 구체적이고 간단하게 잘 표현되었다면 이 항목에서도 초록불을 포기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겠지요. 물론 SEO 관리를 위해 단어를 조정해보는 시도를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 아웃바운드 링크를 찾을 수 없습니다. 외부 자원에 링크아웃합니다. VS. 좋아요! 외부 리소스에 링크하고 있습니다.

외부 사이트나 홈페이지에 링크를 1개라도 걸었을 경우 간단하게 초록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 자료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게시글을 작성할 때 다른 웹사이트, 신문기사, 논문 등을 참고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아웃바운드 링크는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에만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국민연금을 내용으로 하는 게시글에 필리테스 사이트가 아웃바운드 링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Google은 아마도 다시 한 번 들여다보려고 할 것입니다.

  • 귀하의 콘텐츠에서 0개의 아웃바운드 링크를 발견했으며 모두 nofollow입니다. VS. 콘텐츠에 DoFollow가 포함된 외부 링크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5번 항목과 연결되는 항목으로 5번에서 초록불을 달성하면 동시에 초록불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링크를 삽입하는 경우 자동으로 DoFollow가 설정되는 것이 기본값으로 세팅되어 있으니 특별히 신경을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DoFollow는 내가 연결하는 외부 사이트는 신뢰할 만하고 그래서 추천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게시글과 관련이 없지만 링크가 필요할 때 nofollow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사이트에만 아웃바운드 링크를 설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웹사이트의 다른 리소스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VS. 내부 링크를 콘텐츠에 추가합니다.

게시글 내에 블로그 내 다른 포스트로 연결하는 링크를 설정하는 경우 초록불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서 블로그내 체류시간도 중요한 평가항목이기 때문에 현재 글과 유사하거나 관련성이 높은 블로그 내 다른 포스트로 자연스럽게 이동을 시킨다면 방문자의 체류시간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Topcal Authority가 높다면 한 포스트를 읽은 방문자는 또 다른 포스트를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계속 내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관련 포스트를 계속 읽을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면 최고죠!

  • 이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VS. 이 내용에 집중 키워드를 설정하세요.

이 항목에서는 이미 발행된 블로그 내 다른 게시물에 동일한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한 적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런 항목이 만들어진 이유는 하나의 포커스 키워드에는 하나의 게시물만 존재하는 것이 검색 엔진의 상위 노출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의 포커스 키워드에 2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다면 각 게시물의 고유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독창적이고 개성있는 게시물에 높은 점수를 주는 Google 입장에서는 당연히 권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 수가 많지 않아 포커스 키워드 문제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포스팅이 점점 많아지면 중복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포커스 키워드를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Content AI를 사용하여 Post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VS. Content AI를 사용하여 Post를 최적화하십시오.

미안하지만 이 항목은 제가 공부를 아직 못했습니다. 잘 아는 분께 문의해도 특별히 신경 쓸 것 없다고 해서 저도 아직까지는 그냥 넘기고 있습니다. 도움말에는 SEO 점수가 좀 더 지능적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5. 콘텐츠 가독성 항목별 초록불 만들기

  • Table of Contents plugin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분해하는 것 같습니다. VS. 목차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분해합니다.

이 항목은 본문 안에 목차를 사용하는 것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목차를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 중 ‘쉬운 목차’를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 짧은 문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VS.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긴 문단이 있습니다. 문단을 짧게 구성하세요.

120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문단이 하나도 없으면 성공입니다. 너무 긴 문단은 방문자로 하여금 내용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지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결하고 정돈된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에게도 SEO에도 유리합니다.

  • 콘텐츠에 이미지 및/또는 비디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VS. 이미지나 비디오와 같은 리치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글보다 이미지나 동영상이 메시지 전달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 항목은 게시글 내에 이미지나 동영상을 하나만 추가해도 초록불을 받을 수 있지만 100점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4개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추가해야 합니다.

마지막 Tip!

게시글 작성할 때 맞춤법도 꼭 확인하세요! 맞춤법 오류가 있는 글은 아무래도 전문성과 신뢰도에 손상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나 사람인 맞춤법 검사를 이용하거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성향이라서 한글을 이용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단어수, 맞춤법 등을 최종 확인 한 후에 워드프레스에 붙여 넣는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자라면 모르면 후회하는 워드프레스 초기설정 주의사항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