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어떻게 하면 부업으로 고정 수입을 만들 수 있을까 많이 생각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서 농부가 씨를 뿌리듯 작더라도 그리고 조금씩이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업의 종류는 매우 많지만 저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성향을 살릴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도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말 그대로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해 본 적이 없고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거리가 멀어도 많이 먼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머리가 좋아서 한 번 설명을 들으면 바로 이해하는 그런 능력도 없기 때문에 그야말로 맨 땅에 헤딩 하는 마음으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택한 이유
블로그내 모든 내용은 항상 최신의 유효정보로 업데이트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최종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가 작성하는 글은 저의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작업일지와 같습니다. 처음부터 하나하나 새롭게 시작하는 왕왕왕초보가 겪는 모든 단계를 블로그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IT 기초가 전혀 없고 학습능력도 좋지 않은 초보 블로거가 앞으로 어떤 우여곡절을 겪게 될 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다른 사람이 하루면 완성하는 작업을 저는 1주일이 걸릴 수도 있고 1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도저히 해결이 안되는 문제 앞에서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제가 알고 공부했거나 알고 싶었던 내용을 복습하듯 작성하겠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겠지만 그래도 한 번 해보려고요.

제가 수익형 블로그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거창하게 디지털 노마드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살아가는 동안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게 밥벌이지만 그래도 시간과 장소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최선의 조건 아래서 하는 밥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때 여행을 하고 싶어도 돈과 시간이 없었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면서부터는 돈보다 시간을 만드는 게 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보다 더 시간이 흐른 후에는 돈과 시간이 있어도 몸과 마음이 어릴 적과 같지 않아서 망설이는 자신을 보게 되었습니다. 할 수 있을 때 국내든 유럽이든 아시아든 여행하면서 일도 하는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아보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출근을 해야 해서, 장기간 휴가 신청하는 것이 눈치 보여서 불가능했던 디지털 노마드를 가능하게 하는 바탕을 수익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해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사실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제가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을 엄청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사실!

둘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찾아보면 초기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부업은 많습니다. 크게 보면 블로그도 초기비용이 필요 없는 부업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도메인 구입과 호스팅에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별도의 비용이 필요 없습니다. 오프라인에 매장을 여는 것은 물론이고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스마트스토어도 어느 정도 목돈이 일단 투자되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켓에서 제품이 판매된다고 해도 실시간으로 판매자에게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이 지나야 입금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기간은 1개월이 될 수 도 있고 6개월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창업 초기 일정기간을 버틸 수 있어야만 그 다음을 기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시간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비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유 자금 없이 작게나마 부업을 시작하려는 일반적인 직장인이 큰 위험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비용 부담이 없는 만큼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어쩌면 그 만큼 절실하게 매달리지 않게 되고 또 생각만큼 쉽지 않다고 느낄 때 미련 없이 그만 두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중요한 건 절실하게 될 때까지 해보는 거겠죠.

셋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자동수익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글 몇 백 개로 얼마를 벌었다. 글 천개로 매달 얼마가 들어온다. 이런 이야기가 가능한 이유는 블로그는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방문자가 발생하고 광고가 게시되면서 자동으로 수익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월급이 500만원인 직장인이라면 분명 적은 수입은 아니지만 문제는 내가 매일 아침 눈 뜨면 회사로 출근하는 일상을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보장되는 수익이라는 점입니다. 다음 달에 통장에 찍히는 같은 숫자를 보기 위해서는 오늘도 내일도 똑같이 출근하고 일하는 하루하루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플 때도 있고 쉬고 싶을 때도 있고 가족에게 일이 생길 수도 있지만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월급은 없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나도 사장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사장이라고 쉬운 건 아니지만 그 만큼 반복되는 일상이 주는 스트레스와 무력감이 작지 않습니다.

잘 만들어진 블로그는 스스로 수익을 만들어냅니다. 안정권에 드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일단 궤도에 오르고 나면 내가 잠을 자거나 여행을 가거나 아파서 입원을 해도 블로그는 열심히 일을 해줍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택이유

저는 그 동안 부업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알게 된 후에는 좀 더 일찍 알았다면 같은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꿈과 목표가 있어서 덜 힘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퇴근 후 집에 오면 그 어떤 움직임도 거부하고 온전히 쉬고만 싶었기 때문에 그 때 알았다고 해서 꼭 시작을 했을 거라는 보장은 없지만.

아직은 첫 걸음마를 떼는 수준이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을 뛴다는 마음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장 원하는 수익을 실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목표를 단계별로 조정하며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포스팅 하며 계속해서 나가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막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그 시행착오가 뒤에 오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기록을 남깁니다.

다음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로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