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누구나 무료 이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미지가 하나도 없이 텍스트만 있는 글은 저부터 별로 읽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블로그 이미지는 읽는 즐거움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직관적이면서 간단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고 그 자체로 SEO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무료 이미지는 자연스럽게 저작권과 연결됩니다.

반드시 최종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창작물에 대한 독점적 권리로, 이미지 생성 시 자동으로 부여되는데 일반적으로 창작자의 생애 기간과 사후 70년 동안 유지됩니다(국가마다 다를 수 있음). 이미지 사용권한에는 일회성 비용으로 여러 번 사용 가능 로열티 프리(Royalty-Free), 사용 목적, 기간, 지역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라이트스 매니지드(Rights-Managed), 저작권 보호 기간이 만료되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 창작자가 일정 조건 하에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한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초보 블로거가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료 이미지: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
퍼블릭 도메인은 저작권이 만료되었거나 저작권이 적용되지 않는 창작물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배포할 수 있습니다. Public Domain 이미지는 ‘누구의 소유도 아니며, 모두의 소유’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퍼블릭 도메인은 저작권 제한이 없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고 출처를 표시하지 않아도 되고(하지만 예의상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로운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한 이미지입니다.
예를 들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나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등의 오래된 예술작품, 도로시아 랭의 ‘이민자 어머니’와 같은 역사적 사진,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찍은 사진과 같은 정부 제작 자료, 존 테니얼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오래된 책의 삽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같은 특정 기관이 Public Domain으로 공개한 작품들, 찰리 채플린 초기 무성영화처럼 저작권이 만료된 영화 등이 있습니다.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는 블로그 게시글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퍼블릭 도메인으로 잘못 표기된 이미지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신중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미지에 인물이 포함되어 있다면 초상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무료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창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사용 권한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선스 체계입니다. 이를 통해 저작권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작품을 특정 조건 하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창작자가 ‘이렇게 사용해도 괜찮아요’라고 미리 알려주는 방식으로 다 같이 사용하되 이러이러한 규칙은 지켜달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주요 사용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작자 표시 (BY): 내 이름 꼭 써주세요
- 비영리 (NC): 돈 벌 목적으로는 쓰지 마세요
- 변경금지 (ND): 내 작품 그대로 써주세요
구글 이미지 검색 시 필터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이미지만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검색 페이지에서 도구를 선택하면 크기, 색상, 사용 권한, 유형 등의 선택 조건이 표시되는데 이 중 사용 권한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선택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다른 이미지들이 보여집니다.

3. 무료 이미지: AI 생성 이미지
요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등장하여 기대감을 주는 방식이 AI로 이미지를 생성하여 활용하는 것입니다. AI 생성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해당 사이트의 이용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상업적 사용이 허용되는지, 어떤 제한사항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AI 생성 이미지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AI가 생성한 이미지에 실제 인물과 유사한 얼굴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특정 인물의 초상권을 침해할 수 있는 이미지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AI 생성 이미지에 실존하는 브랜드 로고나 상표가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의도치 않게 상표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AI 생성 이미지가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차별하거나 부적절하게 묘사하지 않는지도 확인해야 하는데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다룰 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AI는 이미지 생성을 위한 강력한 도구지만 아직은 모든 기술이나 관련 법규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환경이 그 만큼 빠르게 변화합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최신사항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마음에 딱 드는 이미지를 발견하면 정말 기분이 좋죠. 하지만 경험상 이미지를 찾는 일은 대표적인 디지털 ‘노가다’ 인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미지 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